본문 바로가기

보증금을 못 받을 수 있다고? 전・월세 산다면 꼭 알아둬야 할 전세보험!

금융이야기

 

“알바비 모아 얻은 자취방, 보증금이 제 전 재산인데 안전할까요?”

“결혼해서 처음 구한 신혼집이 경매에 넘어갔는데, 집주인 연락이 안돼요.”

"집 값이 떨어져서 보증금을 못 돌려받을 까봐 걱정이에요.”

 

집주인이 보증금을 안 돌려준다고요?

전・월세 계약이 끝났는데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 상상만 해도 힘든 일이지만, 보증금을 제때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요. 실제로 최근 몇 년 새 보증금 미반환 사고 건수도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제 보증금, 왜 못 돌려 받는거죠?

전세금은 액수가 큰 목돈이기도 하고, 다음 집을 계약하는 데 쓰이기 때문에 돌려받지 못하면 세입자는 난처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집주인에게 전세자금을 돌려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역전세난과 깡통전세의 영향이 있습니다.

‘역전세난’은 집주인이 세입자를 쉽게 구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하는데요. 주로 집의 물량이 많은 것에 비해, 전세를 살려는 사람들이 적어 발생합니다. 이때, 집주인이 새로운 세입자를 구할 때까지 보증금을 못 돌려준다고 한다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겠죠.

 

‘깡통전세’는 집주인이 받은 주택담보대출금액과 전세금을 합한 금액이 집 매매가의 70%를 넘어선 전세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집의 매매가보다 전세보증금이 비싸져서, 집을 팔아도 보증금을 메울 수 없는 상황인데요. 집주인의 자금 사정이 여유롭지 않다면 보증금을 바로 돌려줄 수 없게 되죠.

 

내 보증금 안전하게 지키는 법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소중한 내 전세금!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전세보증금에 대해 보증하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이란 전세보험이 존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전・월세 계약 종료 시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 집주인을 대신하여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돌려주는 보증 상품이에요. 특히,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집주인의 동의 없이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세입자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꼭 필요해요!

최근 이사를 했거나, 다시 이사를 가야하는 분

전세보증금을 제때 받지 못해서, 이사를 하지 못하는 것이 걱정되는 분

전세로 살고 있는 집이 경매로 넘어가 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것이 걱정되는 분

전세보증금 회수를 위한 법적 조치를 스스로 하는 것이 걱정되는 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하려면?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의 필요성을 느꼈다면, 가입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이전에는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신청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도 바로 가입이 가능한데요. 바로, 카카오페이에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가입할 수 있답니다.

 

카카오페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서류부터 결제까지 카톡으로 간편하게
미리 신청한 금액만큼 100% 반환되니 안전하게
집주인 동의없이 자유롭게
카카오페이로 가입하면 누구나 3% 할인

우리집 소중한 전세 보증금. 돌려 받지 못할까 불안하다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으로 걱정을 덜어보세요!

 

카카오페이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하기! >

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