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곤한 접촉보다 편리한 단절, 언택트(untact) 시대

금융이야기

말하지 않고 음식을 주문하고, 직원 도움 없이 느긋하게 물건을 고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또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도 좋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을 때도 있죠.

 

혼자 영화를 보거나, 혼자 술을 먹는 다는 것을 뜻하는 '혼영, 혼술'이라는 용어가 익숙해질 만큼 혼자만의 시간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비대면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영향으로 ‘언택트(untact)’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어요.

일상 곳곳에 자리잡은 언택트

언택트는 접촉(Contact)에 부정을 뜻하는 Un을 붙인 신조어로, ‘접촉을 차단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람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제품을 구매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언택트라는 단어는 어색하더라도 우리 생활에서는 이미 언택트 서비스가 깊숙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음식을 주문할 때, 음성 통화 대신 배달 앱으로 주문하고 결제 했던 경험이 있다면 이미 언택트를 접했다는 사실. 배달 앱은 언택트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무인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영화관이나 패스트푸드점의 ‘*키오스크(kiosk)’ 기기는 흔히 접할 수 있죠. 커피전문점에서는 앱으로 미리 음료를 주문 후, 테이크아웃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혼자 볼게요’라는 문구가 붙은 쇼핑 바구니를 마련해, 직원 없이 쇼핑하도록 배려한 화장품 매장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키오스크(kiosk) : 신문이나 음료를 파는 간이 매점을 의미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업무를 무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치된 기계’라는 뜻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금융에서도 언택트가 트렌드!

금융에서도 언택트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을 통해 조회, 이체 등은 가능했지만 창구에서만 가능한 업무 비율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계좌 개설부터 상품 가입까지 모든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하는 인터넷 전문은행이 생겨나면서 금융 서비스도 바뀌고 있습니다. 직원과 대면하지 않고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가 적용된 것이죠. 


은행에서는 ‘무인 은행’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영업점에 키오스크 기기를 설치해 창구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TM업무는 물론 통장 신규 발급, 체크카드 발급, 비밀번호 변경, 금융상품 가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확인 또한 얼굴 인식 등의 생체인증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대표적인 무인 은행 서비스는 신한은행의 ‘유어스마트라운지’, 우리은행의 ‘위비키오스크’, 국민은행의 ‘스마트텔러머신’, 기업은행의 ‘디지털뱅킹존’ 등이 있습니다. 은행은 기능과 편의성을 더욱 강화해 점차적으로 창구 업무를 대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페이로 즐기는 언택트

카카오페이도 언택트가 접목된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카카오페이카드 신청과 인증 서비스가 있습니다.

 

1) 카카오페이카드 비대면 신청

카카오페이카드는 카카오톡 ‘더보기’로 들어가 카카오페이 메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전화 인증 등 유선으로 이루어지는 절차 없이 간단한 절차를 걸쳐 발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페이카드와 연결된 계좌를 자유롭게 변동할 수 있기 때문에, 주거래은행을 바꿀 때마다 일일이 카드를 발급 받지 않아도 되죠.


나만의 맞춤 체크카드, 카카오페이카드 보러 가기


2)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은 추가 프로그램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 등록된 비밀번호로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기관·기업 별 제휴된 서비스에 따라 로그인할 때나 비밀번호를 찾을 때,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때, 전자문서를 확인하고 서명할 때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수집 동의, 신용정보 조회 동의, 자동이체 출금 동의, 보험 청약, 대출 계약, 등기 대체 등 전자서명이 요구되는 중요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서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교보생명, 삼성생명, 현대해상 등 약 30개의 기관 및 기업과 제휴를 맺어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편의점, 카페 뿐만 아니라 금융생활에서도 언택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구애 받지 않고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제한된 서비스에 오히려 더 큰 만족감을 주고 있는데요. 더불어, 언택트 서비스는 대기 시간이 없고,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 빠르게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어요. 앞으로 다양한 기술과 접목 된 언택트 서비스가 가져올 더 큰 변화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