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페이 오피스 :​ 카카오페이 스페이스

기업문화


2018년 6월, 카카오페이는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새 출발이 더 특별했던 이유는 인테리어 디자인 단계부터 카카오페이의 철학을 녹여낸 오피스 공간 덕분이었는데요. 카카오페이의 가치를 담은 공간, 카카오페이 스페이스(kakaopay Space)를 소개합니다.



크루들을 이어주는 원형 공간


카카오페이 스페이스는 브랜드 철학을 온전히 담기 위해 카카오페이 브랜드실이 인테리어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함께했습니다. 오피스 디자인을 처음 시작할 때 핵심으로 둔 가치는 ‘크루들이 생활하기에 쾌적한 환경’, ‘카카오페이의 철학을 담은 공간’의 두 가지였는데요. '카카오페이가 다른 기업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를 고민했을 때, 가장 첫 번째로 손꼽을 수 있었던 것이 ‘수평 커뮤니케이션 문화’였습니다. 카카오페이 스페이스는 이러한 수평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형상화해, 독특한 원형 구조의 공간으로 태어났습니다.



카카오페이 스페이스의 구조를 단면도로 살펴보면 구조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원 중심부에 미팅룸이 있고, 미팅룸을 감싸듯 원형의 복도가 트랙처럼 펼쳐진 형태입니다. 사무 공간은 트랙의 외곽에 마련되어 있죠. 크루들은 원형 트랙을 이동하며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자연스럽게 인사를 건네거나 대화를 나누면서 열린 소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스페이스를 구성하는 키워드 - F.L.O.W


카카오페이는 “생활의 이로운 흐름”이라는 가치를 내세웁니다. 그래서 카카오페이 스페이스의 공간도 흐름을 뜻하는 'FLOW'로 콘셉트를 정했습니다. 바로 F(Finance), L(Life), O(Open), W(Worth)인데요. 각 가치에 맞는 공간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Finance (재정, 금융, 자금)


카카오페이는 금융서비스 플랫폼이니만큼 Finance(금융)를 기본 테마로 잡았습니다. 이를 드러내기 위해 모든 미팅룸에 페소, 크로네, 포린트, 즐로티 등 화폐 단위로 된 이름을 붙였습니다. 



Finance의 키워드는 또 다른 곳에도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백조’의 계단인데요. 여기서 ‘백조’란 숫자 100,000,000,000,000를 뜻합니다. 카카오페이 매출액 100조를 기원하며 지은 이름으로, 17년부터 한 해가 지날수록 꾸준히 성장하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았습니다.


Life (생활)


카카오페이 스페이스의 미팅룸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디자인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바닥이 뚫린 좌식 테이블로 일본 가정집 느낌을 낸 ‘엔(Yen)’ 미팅룸부터, 중후하고 클래식한 느낌의 ‘유로(Euro)’, 벽돌 장식으로 전원적인 느낌을 주는 ‘달러(Doller)’, 카페트와 빈백으로 아늑한 느낌을 주는 ‘프랑(Franc)’까지, 화폐 단위에 따라 각 나라별 특색을 담았습니다.



조금 더 많은 인원이 모일 때에는 아지트(Agit)를 이용합니다. 평소에는 50명 정도까지 수용이 가능한데요. 미닫이 벽을 열면 카페 공간으로 이어지며 더 넓은 공간으로 변신합니다. 전사 크루들이 모두 모여 이벤트를 진행할때 적합합니다.


Open (개방하다, 공개하다)


카카오페이의 ‘Open’이라는 가치는 인포데스크에서부터 드러납니다. 일반적인 인포데스크는 데스크 뒤가 벽으로 막혀 있는 반면, 카카오페이의 인포데스크는 뒤쪽이 개방되어 있죠. 그래서 처음 방문하는 사람도 카카오페이의 문화를 입구에서부터 느낄 수 있습니다.



크루들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사무공간에도 'Open'의 가치를 담았는데요. 크루와 크루 사이의 파티션을 없애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Worth (가치)


카카오페이 스페이스에는 크루 개개인의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공간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면실을 들 수 있는데요. 점심시간 및 업무 중에도 피곤할 때 푹신한 침구에 몸을 던져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전문 안마사 두 분이 상주하시는 안마실도 크루들의 핫플레이스입니다. 안마실은 언제든지 편하게 예약 후 사용 가능합니다. 안마실과 별개로 안마의자도 마련되어 있어 수시로 피로를 풀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조용한 휴식으로 푸는 사람도 있는 반면, 몸을 움직이면서 푸는 사람도 있죠. 후자인 크루들을 위해 만든 공간이 바로 플레이룸입니다. 플레이룸에는 탁구대, 다트, 운동기기, 오락기기, 플레이스테이션 등이 준비되어 업무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릴 수 있니다.



간식거리가 필요할 때에는 오픈 라운지에서 커피 머신과 토스트기, 식빵과 버터&빵, 견과류를 수시로 먹을 수 있습니다. 편하게 업무를 하거나 크루들과 잠시 이야기를 나눌 때에도 애용하는 공간입니다. 카카오페이 크루들이 가장 사랑하는 공간, Kafé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아메리카노부터 더치커피, 티, 과일주스 등 다양한 음료를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죠. 신선한 샐러드와 계절 과일, 요거트, 병음료 등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많은 크루들이 아침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Kafé를 방문해 모닝 커피나 간단한 아침을 즐기곤 합니다.



이외에도 오랜 시간 집중이 필요할 때 유용한 포커스 룸, 업무 전화가 너무 길어지거나 사적인 통화를 해야 할 때 이용하는 폰 부스, 화장실에 가지 않아도 양치를 할 수 있는 치카룸, 예비 크루를 배려한 면접 대기실까지, 섬세함이 돋보이는 공간을 여기저기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페이 스페이스는 크루들의 만족스러운 업무 환경을 위해 계속 발전해 나갈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특별한 오피스 공간, 카카오페이 스페이스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 스페이스를 통해 공간이란 단순히 ‘장소’가 아닌 가치를 전하는 매개체일 수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