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셋집 계약할 때, 꼭 챙겨야 할 3가지

금융이야기

금알못인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장성규씨와 금융전문 유튜버 댈님이 금융 꿀팁을 전해주고 있는 KBS슬기로운어른이생활! 카카오페이와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금융 지식을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슬기로운어른이생활 7회에서는 배우 신현수씨와 같은 사회 초년생들이 지출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카카오페이와 함께하는 슬기로운어른이생활 유튜브 보러가기

 

매월 나가는 월세 대신 전세 고려하기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 중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는 집세! 금융전문유튜버 댈님은 모은 돈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는 금전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전세로 바꾸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당장 전세보증금을 감당할 목돈이 없더라도! 전세 대출을 하면 월세로 나가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1억을 전세 대출 받더라도 월 이자는 약 30만 원 입니다. 월세 60만원을 내는 것보다 50%를 아낄 수 있는데요. 이자 비용을 고려하더라도 월세보다 매달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전셋집 계약할 때, 꼭 챙겨주세요

큰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전세계약! 슬기로운어른이생활에서는 전셋집 계약 시 꼭 챙겨야 할 3가지를 알려주었습니다.

첫째, 전입신고 하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전입신고입니다. 전입신고는 주민센터에 이사를 왔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인데요. 집을 빌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 반드시 챙겨야 해요. 전입신고는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로 진행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전입신고를 할 때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해야했지만, 이제는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니 꼭 챙겨주세요!

 

온라인으로 전입신고하기 (정부24 홈페이지)

 

둘째, 확정일자 받기

전입신고와 함께 꼭 챙겨야할 부분은 ‘확정일자’를 받는 것입니다. 전셋집 계약서(임대차 계약서) 여백에 계약일 날짜가 찍힌 도장을 받아서 계약의 효력을 갖는 것입니다. 확정일자를 받으면 ‘우선 변제권’을 확보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전셋집이 경매에 넘어가게 되면 확정일자를 받은 세입자는 우선순위로 보증금을 받을 수 있어요.

 

확정일자를 받으려면 임대차 계약서를 가지고 주민센터, 법원·등기소를 통해 방문해야 합니다. 혹은 인터넷등기소에서 공휴일을 포함해서 24시간 신청도 가능해요.

 

확정일자 받기 (인터넷등기소)

 

셋째,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하기!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전세계약이 끝나도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가입하는 보험이에요. 최근, 전세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사고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기) 카카오페이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할 수 있답니다. 카카오페이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장해주는 것으로, 쉽고 간편하게 가입 할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로 전세보증금 지키기!

전세 계약기간이 반 이상 남았다면 가입 가능
집주인 동의 없이 자유롭게
가입과 결제까지 모바일로 간편하게
카카오페이로 3% 추가할인까지

월세에서 전세로 바꾸면서 돈을 절약한 만큼! 전세 계약 시 꼭 챙겨야 할 3가지를 확인하고 소중한 내 보증금도 지키세요.

 

카카오페이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하기 >

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