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결제 트렌드, 카카오페이 소호결제

서비스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점심값이나 모임 회비를 카카오페이로 더치페이 하는 것이 일상인데요. 덕분에 대학가에서는 카카오페이 결제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학교내 입점 매장 중, 특히 카카오페이가 잘 사용되고 있는 한국체육대학교에서 복사실을 운영하고 계신 강남수 사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한국체육대학교 복사실

"사업 소개 부탁 드려요"

 

한체대 복사실 사장님: 저는 한국체육대학교 내에서 복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벌써 대학교 내에서 근무한지 22년 정도 되었고, 한체대에서 복사실을 운영한지 2년 정도 되었습니다. 

 

대학교 내에 있는 유일한 복사실이다 보니, 주로 학생들이 리포트 등 출력 서비스 및 간단한 복사를 이용하고요. 그 외에는 보고서 및 학회지 인쇄 등 학교 업무 관련 일들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노점상에서도 사용하는 QR결제!

"소호결제 키트 어떻게 알고 신청하게 되셨나요?"

 

한체대 복사실 사장님: 결제를 좀 더 편리하게 할 방법을 찾던 와중에, TV를 보고 QR결제를 알게 되었어요.

 

저희 복사실은 몇십원, 몇백원 정도의 소액결제가 많은 편인데 현금으로 결제하기에는 매번 너무 불편했습니다. 그렇다고 카드로만 결제를 받기에는 수수료 부담이 크더라고요. 대형 복사실의 경우 아이디와 패스워드만으로도 쉽게 이용 가능한 결제 솔루션이 도입되어 있지만, 구축 비용이 너무 비싸다 보니 저희 매장은 도입할 엄두를 낼 수 없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개선할 방법이 없을까 평소에 고민하던 차에, 어느 날 TV에서 중국 결제 서비스를 접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노점상에서도 QR 하나로 결제를 하더라고요. 구축 비용이 없고 현금대신 쉽게 결제 할 수 있는 게 제가 딱 바라던 서비스였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국내에서는 카카오페이 소호결제가 있어서 바로 신청하게 됐습니다.

 

인건비를 줄이는 효율적인 방법

"카카오페이 도입 후에 가장 좋아진 점은 무엇일까요?"

 

한체대 복사실 사장님: 1인 사업자이다 보니 인건비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수업 시작 전에 프린트 한 장을 급하게 출력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혼자를 업무를 하면서 동시에 잔돈을 거슬러 주기 너무 어려웠어요. 특히 한체대 특성상 운동하다 수업 가는 학생들이 많다 보니, 학생들도 잔돈이나 지갑을 가지고 다니기 불편하고, 그렇다고 매번 카드로 결제하기에는 저도 수수료 부담이 컸습니다.

 

카카오페이는 학생들이 QR로 결제하면 제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니까, 별도로 확인할 필요 없어요. 이제는 다른 업무를 보고 있어도 학생들이 ‘몇장 카카오페이로 찍고 갈게요’ 라고 말하고 알아서 결제하고 갑니다. 저도 학생들도 서로 너무 편해졌고, 혼자 일하는 저에게 특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카카오페이

"학생들이 사용하거나, 사장님이 안내하기에 어렵지는 않으세요?"

 

한체대 복사실 사장님: 학생들이 워낙 카카오페이 자체를 잘 쓰고 있어서, 전혀 어려움이 없었어요. 잘 모르는 학생들에게는 그냥 카카오톡에 결제 서비스에 들어가서 QR을 찍으면 된다고만 말해도 알아서 잘 쓰더라고요.

 

제가 카카오페이를 도입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도 학생들이 평소에 많이 쓰는 서비스라는 점이 컸어요. 평소에 ‘카톡으로 보낼 줄게’ 라고 하면서 복사비를 더치페이 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냥 카카오페이로 바로 결제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서

"소호결제를 사용하며 재미있는 에피소드 소개해주세요!"

 

한체대 복사실 사장님: 두 친구가 함께 인쇄를 하러 왔는데, 아웅다웅 했던 일이 기억납니다.  

 

한 학생은 계좌이체로 한 학생은 카카오페이로 결제를 하더라고요. 카카오페이로 먼저 결제한 학생이 다른 학생에게 아직도 계좌번호를 일일이 입력하고 쓰냐, 어느 시대 사람이냐고 농담하면서 결제 방법을 알려주더라고요. 같은 대학생 사이에서도 동시에 여러 방식으로 결제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고, 이제 정말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대학교에서 20년 넘게 일하며 느낀 것은 학생들의 트렌드에 맞춰가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개인적으로도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는 일을 워낙 좋아하기도 해서, 더 좋은 방법을 늘 고민하고 찾아보고 있어요. 특히 학생들이 편해야 계속 찾아준다는 점을 알기 때문에 우리 매장에 왔을 때, 더욱 편리하게 이용 할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더 실용적인 결제 키트

"이번에 QR결제 키트가 더 새로워졌습니다. 직접 보니 어떠신가요?"

 

한체대 복사실 사장님: 받침대를 고정시켜 두고, QR플레이트를 따로 분리해서 손님들이 편리하게 가져가서 결제 할 수 있는게 딱 제가 원하던 형태입니다.

 

한체대 교내 커피 트럭 사장님에게도 소호결제 키트를 추천해드렸는데, 비나 물에 젖지 않게 제가 직접 코딩도 해드렸어요. 새로운 키트는 아크릴 재질이니까 야외에서 장사하는 사장님들에게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홍보물이 더 커진 부분도 좋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가 되는지 안되는지 서로 물어보기 민망하고, 손님에게 일일이 알려주기 번거로운데 홍보물이 커지면 더 눈에 띄어서 좋을 것 같아요.

 

한국체육대학교 복사실 위치

 

학생들의 편리함을 위해 늘 고민하시고, 새로운 트렌드를 공부하고 도입하여 노력하시는 한체대 복사실 사장님의 모습이 참 멋지십니다. 혹시 20-30세 손님의 트렌드를 고민하는 사장님이시라면? 특히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카카오페이 결제 키트를 활용해보세요!

 

카카오페이 소호결제 키트 신청하기!

소호결제는 QR결제의 새로운 명칭입니다. 작지만 좋은 결제 (小好) 란 뜻으로, 작은 가게에 카카오페이를 통해 좋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철학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