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금보다 카카오페이 소호결제가 더 어울리는 곳, 저스트프로젝트

서비스

“사장님 무료로 신청하세요! 수수료없는 소호결제”

 

소상공인 분들이 수수료 없이 손쉽게 거래 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소호결제. 서비스를 출시한 지 세 달 만에 '10만 개 이상' 신청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실제로 어떻게 쓰고 있는 지 궁금해할 분들을 위해, 소호결제를 사용하고 있는 저스트프로젝트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카페에서 음료를 마실 때 사용하는 빨대. 대부분 한 번 쓰고 쓰레기통에 버리지만, 모아서 엮어 만들면 파우치를 만들 수 있는 소중한 재료가 됩니다. 쓰레기를 ‘쓰임’이 있는 작품으로 재탄생 시키는 곳, 저스트프로젝트(Just Project). 그리고 한 번 쓰고 버려질 영수증을 대체하고, 지폐나 동전을 대신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페이. 

 

저스트프로젝트와 카카오페이는 환경을 생각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스트프로젝트에서 카카오페이는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요?

 

쓰임이 다한 것을 다시 쓸모있게

"저스트프로젝트의 ‘쓰레기를 편애하고 수집하고, 쓰레기로 일상의 물건을 만든다’는 메시지가 인상적입니다. 이 일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이영연님: 예전부터 오래되고 낡은 것을 좋아하는 취향이 있었어요. 쓰레기도 자연스럽게 매력적이고 일반적인 소재로 보게 된 것 같아요. 

 

사람들이 물건을 쉽게 사고 버리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것을 저희 방식 대로 표현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스트프로젝트는 쓰레기를 소재로 제품을 만들고 컨설팅도 하고 전시를 진행하고 있어요. 환경운동가 보다는 ‘디자이너’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늘 고민합니다.

버리면 쓰레기, 모으면 소중한 재료

"가장 처음 만들었던 제품은 무엇인가요?"

 

이영연님: 일상에서 접하기 쉬우면서 가장 많이 배출 되는 쓰레기가 바로 과자봉지, 라면봉지 같은 ‘비닐’인데요. 구분이 잘 되어있는 곳도 있지만 비닐을 분리수거를 해야하는지,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지 애매함이 있어요. 이런 비닐을 엮어서 파우치를 만들었죠. 우리의 첫 제품이기도 하고, 저스트프로젝트의 ‘대표 제품’ 중 하나입니다.

제품을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는 공간, 쇼룸

"저스트프로젝트 쇼룸은 어떤 공간인지 궁금해요."

 

이영연님: 예전에는 주로 팝업스토어를 열거나, 편집샵 입점을 통해 제품을 선보였어요. ‘제품을 더 많이 볼 수 있는 곳은 없나요?’ 라는 문의가 들어올 때마다 죄송한 마음이 컸죠. 저희를 궁금해하는 손님들을 위해 쇼룸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쇼룸 오픈 후, 마음껏 보여드릴 수 있는 공간이 생겨서 좋았어요. 사진보다 실물로 보는 게 더 예쁘다는 반응도 많았고요. 


손님들을 위한 공간인 만큼, 제품 구매도 쉽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도 중요했죠.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를 시작하면서 많은 부분이 편해졌습니다.

저스트프로젝트 쇼룸 운영 안내
주소 : 서울시 중구 충무로 40 삼훈빌딩 4,5층
쇼룸 운영시간 : 매주 목, 금, 토요일 13:00 ~ 20:00

 

소호결제를 사용하게 된 계기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이영연님: 주위에 스튜디오나 소규모 공방을 운영하는 아티스트들이 많아요. 모임에서 먼저 사용해본 친구들이 편하다고 추천해줘서 알게 되었어요. 설치하고 보니, 정말 많은 손님들이 사용하셔서 놀랐어요. 카드 결제보다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잔돈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정말 편리해요. 특히 마켓에 나갈 때 더 크게 느끼죠. 제품 가격이 대부분 천 원 단위로 맞춰져 있지만, 할인을 하게 되면 할인율에 따라 100원 단위로 나오기도 하거든요.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를 하면 잔돈을 준비할 필요도 없고, 계산이 편리해졌어요.

카카오페이 되나요?

"저스트프로젝트에서 소호결제를 사용하는 손님들 반응은 어떤가요?"


이영연님: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주로 계좌이체를 많이 하셨어요. 요즘에는 계좌번호를 물어봤다가, 카카오페이 소호결제 배너를 보고 “카카오페이  돼요?” 하고 결제 방법을 바꾸시는 분이 많아요. 아무래도 계좌 입력 없이, QR코드만 찍으면 되니까 더 편하게 느끼시는 같아요. 카드, 현금 결제보다 속도도 빠르고요.


특히, 저스트프로젝트 주 소비자층이 2030세대 분들이시다 보니 카카오페이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게 자주 보여요. 여러 분이 오셔서 한 번에 결제하고, 금액을 나눌 때에도 카카오페이를 사용하시더라고요. 


손님들은 어떻게 쓰고 있을까요? 후기 보러 가기

추천받아 쓰고, 다시 추천하고

"대표님도 손님도 모두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를 편리하게 느끼는 것 같아요. 주변에 추천한 적이 있나요?"


이영연님: 자주 하고 있어요. 저도 친구를 통해 알게 되었고, 좋은 점들이 많았던 만큼 다른 지인들에게도 추천을 많이 하는 편이죠. 


특히 쇼룸이나 스튜디오를 새로 시작하는 친구들에게 적극 권하고 있어요.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결제 방법’ 이거든요. 결제는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면 카카오페이를 꼭 하라고, 신청 방법과 함께 알려줘요.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를 통해 소규모 공방이나 스튜디오가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는 결제 수수료와 단말기 구입/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소상공인 분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송금 기록은 카카오톡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영수증 배출도 줄이고, 거래내역 관리도 수월해요. 잔돈 준비하는 번거로움, 수수료 걱정은 그만. 카카오페이 소호결제로 더 쉽게 거래하세요!

카카오페이 소호결제 키트 신청하기!

소호결제는 QR결제의 새로운 명칭입니다. 작지만 좋은 결제 (小好) 란 뜻으로, 작은 가게에 카카오페이를 통해 좋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철학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