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금리도 '네고'가 가능하다고?

금융이야기

😎 : 월급 늘었는데 대출 이자 깎아주세요!
🏦 : 어디보자… 1%포인트 낮춰줄게요.


대출금리도 네고가 가능한 거, 알고 계셨나요?
신용이 개선되면 금융사에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어요.

올해 상반기 은행들의 금리인하요구권 수치가 공개됐는데, 이자를 가장 많이 깎아준 곳은 어디였을까요?

 

금리인하요구권이 뭔데요?

금리인하요구권은 사용자의 신용이 개선 될 경우 금융사에 대출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예요.

대출은 보통 돈을 빌리는 사람의 신용에 따라 금리가 정해지는데, 취업을 하거나 승진, 재산 증가 등으로 돈을 빌린 사람의 신용조건이 더 좋아졌을 때는 은행이나 카드사에 금리를 깎아달라고 요구할 수 있어요.

개인뿐 아니라 법인, 사업자도 신청할 수 있고, 은행 대출은 물론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등에 대해서도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어요.

 

어떤 은행이 제일 많이 깎아줬나요?

은행연합회는 올해부터 금리인하요구권 수치를 공시하기로 했어요. 8월 30일 2022년 상반기 은행별 금리인하요구 신청건수, 수용건수, 수용률, 이자 감면액이 공개됐어요.

금리인하요구권의 수용률이 가장 높은 건 농협은행이었어요. 올해 상반기 신청한 가계대출 8,227건 중 약 61%를 수용했어요.

신청건수가 가장 많았던 건 카카오뱅크예요. 가계대출에서만 45만 8,890명이 신청했는데, 이중 8만7,000명에게 약 29억원의 이자를 감면해줬어요.

 

어떻게 신청해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은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예요. 신청건수는 2017년 20만건에서 2022년 상반기 89만건으로 훌쩍 늘었어요. 실제 이자 감면까지 이어진 경우도 22만건에 달해요.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❶ 조건 신용에 따라 금리를 산정하는 대출 상품 가입자 중 신용이 개선된 경우에 신청할 수 있어요
❷ 절차 은행에 금리인하를 신청하고 신용 개선을 증명하는 자료(재직증명서나 소득증명서)를 제출해요
❸ 의무 금융사는 10일 이내에 수용 여부와 사유를 통지해야 해요. 정당한 사유 없이 거절할 경우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과징금을 받을 수 있어요

 

고금리 시대, 금리인하요구권을 잘 활용하면 대출 이자 부담을 덜 수 있어요.

 

신용 상태에 변동이 없으면요?

만약 신용 상태에 변동이 없다면 혹시 조건이 더 좋은 대출상품은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지금 54개 금융사의 조건을 한 번에 조회하고 나에게 가장 유리한 금리를 확인해보세요. 신용점수 영향 없이 2분 만에 조회할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심의필 2022083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