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돋보기 ⑧ 대한항공

금융이야기

항공사하면 어떤 기업이 떠오르시나요?
하늘색 비행기에 ‘KOREAN AIR’가 적힌 대한항공이 떠오르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최대 규모 항공사인 대한항공에 대해 알아볼게요.

 

 

🛫 대한항공을 소개합니다
대한항공은 국내선과 국제선 여객 및 화물 운송을 통한 항공운송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에요. 
그 외에 항공기 제조, 판매 및 정비와 항공기 엔진 수리를 하기도 하죠.

 



대한항공의 
성공 공식은?

“코로나19 위기에도 화물사업의 수익성 증가”

2020년 초,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여행이 불가능해지면서 여객 노선의 수요가 크게 감소했죠. 이때 대한항공은 국내 최초로 여객기 좌석을 제거하고 그 공간에 화물을 싣는 방식을 추진했답니다. 이와 같은 유연한 대처를 통해 여객 수요 감소로 인한 피해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었어요.

 

“높은 서비스 품질”

최근 대한항공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항공사 평가 기관 중 하나인 스카이트랙스의 ‘월드 에어라인 스타 레이팅'에서 최고 등급인 5성 항공사로 선정되었는데요. 대한항공의 항공 서비스 품질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뜻이에요.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한다

작년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모두를 놀라게 했어요. 대한항공은 이번 인수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생존 및 일자리 보존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최근 인수에 차질이 생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어요. 해외심사 진행이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한항공은 해외 심사가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며,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을 밝혔죠.

 

대한항공 항공권 가격이
비싸진 이유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하고 있어요. 하지만 코로나19 당시 크게 줄어든 항공편이 아직 완전히 살아나지 못하면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답니다. 결국 가고 싶은 사람은 많지만 비행기 자리는 없는 상태가 되어 항공권 가격이 급등했어요.🥲

 

 

 

대한항공
주가는?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에 대한항공의 주가는 크게 하락했어요. 여행 수요가 줄어들면서 실적 악화가 우려되었기 때문이죠. 이후 코로나19가 완화될 것으로 보이던 2021년부터 주가가 다시 상승했답니다.

 

최근 정부는 인천공항 항공규제를 전면 해제했어요. 규제가 해제되면 백신 접종과 무관하게 격리 의무 없어지고, 비행금지 시간이 사라져 24시간동안 공항 운영이 가능해져요. 이로 인해 항공편이 증가하면서 항공업계가 활기를 찾고, 대한항공의 주가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돼요.

 

 

대한항공은  
앞으로 …

대한항공은 여객 및 화물 운송사업 외에도 소형 발사체용 고성능 엔진을 개발하는 등 우주 발사체 관련 기술 역량을 키우겠다고 밝혔어요.

 

또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인수합병’을 성공시키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어요. 사내에 100여명의 전문가 조직을 꾸리고 해외 경쟁당국의 자료제출 및 해명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해요.

 

 

위의 원고는 카카오페이가 기획하고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가 작성한 결과물을 제공받아 카카오페이의 가이드에 따라 수정 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