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돋보기 ⑥ BBQ

금융이야기

여러분은 ‘치킨'하면 어떤 업체가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누구나 한 번 쯤 먹어봤을 ‘황금올리브치킨'을 만드는 BBQ가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 BBQ를 소개합니다
BBQ는 Best of the Best Quality의 약자로, 한국식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에요.
BBQ는 치킨 메뉴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소규모 ‘BBQ익스프레스', 치킨과 피자, 주류 등을 취급하며 배달과 내점 모두 가능한 ‘BBQ카페', 치킨과 피자 뿐 아니라 샐러드나 베이커리류 등 100여 가지 메뉴를 제공하는 ‘BBQ프리미엄 카페'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요.

 

BBQ의
성공 공식은?

“세상에서 가장 건강하고 맛있는 치킨을 선보이겠다는 경영 철학"

BBQ의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은 세계 최초로 치킨에 올리브유를 사용해 큰 화제가 되었죠. 튀긴 음식도 건강을 생각하며 즐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기 때문인데요. BBQ는 올리브유로 치킨을 튀기기 위해서 무려 3년간 기술 개발 및 실험을 진행하며 ‘건강한 치킨'이라는 브랜드를 형성했어요.

 

“치킨 대학 운영"

BBQ는 가맹점 오픈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세계 최초의 프랜차이즈 전문 교육기관 ‘BBQ 치킨 대학'에서 교육을 진행해요.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모든 가맹점에서 맛있고 건강한 치킨을 제공하겠다는 철학이 담긴 것이죠.

 

치킨 2만원 시대
열어버린 치킨집, 누굽니까~!

최근 BBQ는 물가 상승을 이유로 모든 메뉴의 가격을 2,000원씩 인상한다고 발표했죠. 이로써 교촌치킨, BHC, 그리고 BBQ까지 3대 치킨 프랜차이즈의 대표 메뉴 가격이 모두 2만원대에 진입하게 되었어요.

 

BBQ의 실적은
어떤가요?

BBQ의 실적은 2020년과 2021년에 크게 증가했어요. 두 해 연속으로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치킨 업계가 호황을 맞았기 때문이에요.

 

또한 글로벌 사업 부문에서의 실적 개선도 주목할 만한데요.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식 치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 매장에서 발생한 매출이 지난해 대비 무려 101% 증가했습니다.

 

올해에도 BBQ의 매출은 증가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치킨 가격도 올랐고, 베이징올림픽과

카타르월드컵 등 굵직한 스포츠 행사의 개최로 치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에요.

 

BBQ는
앞으로…

국내 치킨 시장은 포화상태인데요. 그래서 BBQ는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지난해 9월 기준 100여개였던 미국 내 BBQ 매장이 최근 150여개로 증가했죠. 또한 BBQ는 올해 일본에서도 100호점 매장 개설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어요.

 

이렇듯 BBQ는 2025년까지 전 세계에 5만개의 점포를 확보하겠다고 선언하며, 세계 최고의 치킨 프랜차이즈 그룹을 목표하고 있답니다.

 

 

위의 원고는 카카오페이가 기획하고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가 작성한 결과물을 제공받아 카카오페이의 가이드에 따라 수정 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