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돋보기 ➂삼성전자

금융이야기

삼성전자가 망하면 대한민국이 망한다고요?

주린이가 많이 생긴 2020년, 유행처럼 돌던 말이죠.


전 국민의 관심을 받는 국민주, 삼성전자가 오늘의 주인공이에요.

💻삼성전자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삼성전자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반도체 사업이에요. 
메모리 반도체를 만들어 판매하고, 모바일 AP와 카메라 센서 등을 설계하고 생산하죠. 
이외에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가전제품,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자동차 전자 부품 등을 생산해 판매하기도 해요.

 

삼성전자의
성공 공식은?

“명실상부 메모리 반도체 최강자"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메모리 반도체예요. D램과 낸드플래시가 전체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96% 이상을 차지하는데, 삼성전자는 두 분야 모두에서 꾸준히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세계 스마트폰 시장 선두주자!"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21.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어요. 지난해 4분기에 애플에 1위를 내줬지만 이내 다시 탈환한 것이죠. 특히 화면이 접히는 폰인 ‘폴더블폰’ 시장을 선도하며 뛰어난 기술력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답니다.

 

국내 시가총액 1위 기업!

2020년 주식 열풍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대거 주식 시장에 뛰어들면서 국내 투자자의 순매수 금액 중 무려 4분의 1이 삼성전자에 몰리기도 했어요. 말 그대로 ‘국민주'가 된 것이죠. 이에 삼성전자 주가의 10만 원 달성을 기원하는 ‘10 만전자'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기도 했답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약 464조 원으로 국내 기업 중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하지만 최근 반도체 업황 둔화와 공급망 혼란, 글로벌 긴축 등의 여파로 주가는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삼성전자는
앞으로…

삼성전자는 2019년 4월에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어요. 동시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70조 원이 넘는 투자를 할 것임을 밝혔죠.

 

삼성전자는 현재 3나노 공정 도입으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답니다. 현재 파운드리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부동의 1등을 차지하고 있는 TSMC보다 최첨단 나노 기술을 먼저 도입해서 경쟁력을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겠다는 전략이죠.

 

위의 원고는 카카오페이가 기획하고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가 작성한 결과물을 제공받아 카카오페이의 가이드에 따라 수정 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