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소득세의 모든 것 - 야망 넘치는 프로N잡러 직장인 편

금융이야기

종합소득세의 모든 것_프로N잡러&직장인
종합소득세의 모든 것_프로N잡러&직장인

종소세 신고는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만 한다고 알고 있는 직장인이 많은데요. 

이직하거나 휴식으로 인해 연말정산을 못한 직장인, 또 N잡을 하고 있는 직장인도 꼭 해야 합니다.

 

직장인이 알아야 할 종소세 포인트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직에 N잡까지 정신없는 직장인 지윤 씨
남몰래 이직을 준비하다 작년 8월, 이직에 성공했어요.
여기다 부업까지 같이 하는 N잡러라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포스트와 협찬비를 받으며 차곡차곡 모이는 돈에 쏠쏠한 재미를 느끼고 있답니다.
그런데 저도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하나요?

 

N잡러는
소득 분류가 어려워요

종합소득세는 지난 1년 동안 종합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야 하는 세금이에요. 종합소득은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6가지를 포함해요. 

 

블로그 광고 수익과 협찬비는 기타 소득에 해당해요! 사실 기타 소득은 과세표준 기준으로 300만 원이 넘지 않으면 신고를 안 해도 되지만, 지윤씨는 수입이 300만 원을 훌쩍 넘겨 신고를 해야 해요. 거기다 회사를 이직하면서 퇴직금을 받아 퇴직소득도 발생했답니다. 

 

투잡은 무조건 기타 소득이야?🤦
그건 아니에요! N잡으로 버는 소득 유형에 따라 다르거든요. 대리기사, 아르바이트처럼 3.3% 세금을 떼거나 스마트 스토어, 해외구매대행 등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경우는 사업소득으로 분류해야 해요!
이외에도 주택임대사업으로 돈을 벌고 있다면 양도소득, 주식으로 돈을 번다면 배당소득이겠죠?

 

포인트는 과세 방법!

N잡러들의 신고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중요한 건 지윤 씨처럼 연말정산을 못 했거나, 부수입을 버는 경우 신고를 해야 하는 걸 잊지 않는 거예요!

 

먼저 지윤 씨는 작년 8월에 이직하느라 연말정산이 제대로 안 됐어요. 연말정산은 회사가 알아서 해주지만 종소세는 회사가 도와주지 않기 때문에 홈택스로 자진 신고해야 해요!

 

블로그 광고수익과 협찬비는 기타 소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종합과세로 신고하면 된답니다! 

 

🔎 종합과세 vs 분리과세
종소세 과세 대상들을 합해서 세금 부과하는 것은 종합과세, 종소세 과세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고 별도의 세율 적용하는 것은 분리과세라고 합니다.

-연금/금융/기타 소득이 일정 금액 이하일 경우 :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자유롭게 선택 
-사업/근로 소득 : 무조건 종합과세!

 

신고 잘못하면
덤터기 맞아요

기타 소득을 얻는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분류상 기타 소득이라 하더라도 일정 규모(보통 3천만 원)가 넘으면 사업소득으로 판단해버려요. 이 경우에 기타 소득으로 신고하면 10%의 가산세를 물게 된답니다. 

 

월급 외에 수입이 없는 보통 직장인도 종소세 신고로 혜택을 볼 수 있어요!

 연말정산에서 모르고 지나친 항목이 있거나, 직장에 숨기고 싶어 연말정산에 기재하지 않았던 항목이 있는 사람은 당장 종소세 신고를 추천드려요! 

 

추가로 필요 경비를 꼼꼼히 챙겨 절세하는 방법도 잊지 마세요!

 

- 위의 원고는 카카오페이가 기획하고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가 작성한 결과물을 제공받아 카카오페이의 가이드에 따라 수정 발행합니다.
-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