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에서 최고가로 ​작품이 낙찰된 현존 작가, ​데이비드 호크니는 누구일까?

금융이야기



얼마 전 그림 한 장이 9,030만 달러에 낙찰되며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는 한화로 약 1,019억에 달하는 금액인데요. 생존 작가의 작품 중 최고가를 경신한 금액이어서 더욱 화제가 되었죠. 


그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바로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인데요. 저택에 딸린 수영장에서 잠영 중인 남자와 물 밖에서 그를 지켜보는 남자를 그린 <예술가의 초상(Portrait of an Artist)>이었어요. 지금 전 세계가 가장 좋아하는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 그의 작품에는 어떤 매력이 있기에 이토록 어마어마한 가치가 매겨질 수 있었을까요?



시대를 앞서가는 아티스트, 데이비드 호크니


데이비드 호크니는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아 온 현대 미술의 거장입니다. 회화뿐 아니라 판화, 사진, 오페라 무대장치 제작과 연출에도 참여하며 폭 넓은 작품 활동을 펼쳐왔는데요. 최근에는 아이패드를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은 단번에 그의 작품임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독특한 개성을 품고 있어요. 대담한 색채로 시선을 사로잡고, 깊은 관찰과 섬세한 묘사를 통해 생명력을 불어넣는데요. 그의 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그림 속에서 어떤 이야기가 벌어지고 있는지 자연스레 상상하게 됩니다. 그럼, 데이비드 호크니의 대표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데이비드 호크니 대표작

<더 큰 첨벙(A Bigger Splash)> ⓒ David Hockney, Collection Tate, U.K ⓒ Tate, London 2019


<더 큰 첨벙(A Bigger Splash)>은 데이비드 호크니의 대표작이자, 그에게 대중적인 명성을 가져다 준 작품입니다. 청량한 블루와 부드러운 브라운 컬러로 조화를 이루고 있죠. 직선으로 분할된 풍경 속에서 역동적으로 일렁이는 물보라의 선이 강렬한 대비를 만들어내며 시각적 쾌감을 선사하는데요. 데이비드 호크니는 물보라 묘사하는 데만 2주를 투자했다고 해요. 작품을 실제로 감상하면 그 섬세한 터치에 감탄하게 된다고 합니다.



<나의 부모님(My Parents)> ⓒ David Hockney, Collection Tate, U.K. ⓒ Tate, London 2019


<나의 부모님 (My Parents)>는 두 명의 인물에게 각각 초점이 맞춰진 이중 초상화 작품입니다. 수줍은 듯이 손을 모으고 앞을 바라보는 어머니와 무뚝뚝하게 고개를 숙인 채 신문을 읽고 있는 아버지를 함께 그렸는데요. 누구나 자신의 부모님을 떠올릴 수 있을 만큼 공감을 자아내는 그림입니다. 이 그림은 2014년 ‘영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 1위에 선정되기도 했죠.


 

<클라크 부부와 퍼시 (Mr and Mrs Clark and Percy)> ⓒ David Hockney, Collection Tate, U.K. ⓒTate, London 2019


<클라크 부부와 퍼시 (Mr and Clark and Percy)>는 많은 궁금증을 이끌어내는 그림입니다. 허리에 손을 올린 클라크 부인과 발을 있는 힘껏 뻗은 클라크씨의 포즈에서는 묘한 긴장감마저 느껴지는데요. 창 밖을 바라보는 고양이 퍼시는 금방이라도 뛰어 나갈 것만 같죠. 관객을 똑바로 바라보는 그들의 시선은 마치 말을 걸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클라크 부부와 퍼시가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낼지, 여러분 나름대로 상상하는 것도 즐거울 거예요.



서울시립미술관 <데이비드 호크니 전>


데이비드 호크니와 그의 작품 이야기를 보셨다면, 직접 감상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셨을 텐데요. 그의 작품을 두 눈으로 직접 담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답니다. 바로, 3월 22일부터 시작되는 <데이비드 호크니 전>인데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그의 80세 생일을 기념한 대규모 회고전의 일환으로 더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2017년 테이트 브리튼을 시작으로 파리 퐁피두센터, 뉴욕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에 이은 특별한 전시입니다.


※ 서울시립미술관 <데이비드호크니전> 안내

 - 일시 : 2019년 3월 22일 ~ 2019년 8월 4일

 - 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2,3층

 - 개관시간 : 화~금 오전 10시~오후 8시 / 토, 일, 공휴일 오전 10시~오후 7시 / 뮤지엄나이트(매월 둘째, 마지막 주 수요일) 오전 10시~오후 10시 / 매주 월요일 휴관

 - 홈페이지 : http://davidhockneyseoul.com


이번 데이비드 호크니 전시를 반드시 놓쳐서는 안 될 이유가 있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렸던 <더 큰 첨벙(A Bigger Splash)> 작품이 이번 서울 전시를 마지막으로 테이트로 돌아갈 계획이라고 해요. 또한 2018년 가장 최근 작품을 포함해서, 데이비드 호크니 전 생애의 작품 세계를 망라하는 총 130여 점의 대규모 회고전이라는 점에서 놓칠 수 없겠죠!



데이비드 호크니 전 마음놓고 감상하기


데이비드 호크니 전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방문 전 놓치면 안될 특별한 혜택을 소개해드릴게요. 데이비드 호크니 전을 더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 단독할인을 준비했습니다. 서울시립미술관 티켓부스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20%할인이 된답니다.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꼭 혜택을 챙기시고 마음놓고 작품을 감상해주세요!


(본 할인은 티켓부스에서의 결제만 가능하며, 온라인예매를 통한 결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페이 혜택을 자세히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