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있다면 반드시 가입하는 ‘이 보험’

금융이야기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에요.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가입 시기 등 5가지 꼭 알아야 할 팁을 모았습니다.

 

 

1. 자동차 보험
꼭 가입해야 하나요?

💁🏻‍♀️네! 도로 위의 안전을 위해 모든 운전자는 자동차보험을 꼭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소유, 사용, 또는 관리하는 동안에 발생한 사고로 생긴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거든요. 

그래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 받고,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자동차를 운행한 자동차 보유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자동차를 운행하고자 하는 자는 자동차 사고의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고, 그 책임을 다 하기 위해 보험 가입 의무가 있어요.

 

* 「상법」 제726조의2 (자동차보험자의 책임)
*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제1조(목적), 제6조(의무보험 미가입자에 대한 조치 등) 제8조(운행의 금지), 제46조(벌칙)

 

 

2. 자동차 보험,
언제 가입해야 하나요?

자동차를 구입하면, 자동차 소유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구청에 방문해 차량을 등록해야 돼요.

자동차등록증을 발급받기 전에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단계’가 먼저라는 거죠. 

상황에 따라 다른 보험 가입 시점

🚙신차
: 차대번호를 알고 있다면 보험 가입 가능. 차대번호는 차량 출고 시기가 되면 알 수 있어요. 
🚗중고차
: 기존 주인(양도인)에게서 차량을 받게 되는 사람(양수인)이 미리 보험에 가입해놔야 자동차 이전등록을 할 수 있어요. 
🚙이미 가입된 자동차보험의 만기일이 다가온 경우
: 만기일 30일 전부터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차대번호란?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것처럼 자동차에도 고유번호가 있어요. 

자동차의 뼈대(차대)에 각인된 고유 일련번호이고, 차내 운전석 도어 안쪽 혹은 대시보드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전 세계 공통으로 표준화된 규칙이 있는 17자리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져 있고, 출고 시기가 되면 차대번호를 알 수 있어요.

 

 

3. 자동차 보험,
어디서 가입해야 하나요?

 자동차 보험은 크게 3가지 채널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어요. 

 

🙋‍♀️설계사를 통한 오프라인

📞전화

📱인터넷 다이렉트

 

이 중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오프라인 채널보다 10~15% 가량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어요. 설계사에게 지급하는 판매수당이 없거나 적기 때문이에요. 

 

스마트한 소비자가 많아져서 인지 온라인을 통한 가입 비중은 해가 지날수록 더 늘어나는 추세이고,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어서 보험사의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4. 자동차 보험,
어떤 ‘보장’을 살펴봐야 하나요?

자동차 보험의 보장항목은 크게 ‘자동차 사고로 인해 손해가 누구에게 발생했느냐’를 기준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어요.

💁🏻‍♂️타인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 피보험자인 내가 손해배상책임을 지고 이를 보상하는 배상책임

🙋🏻나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  피보험자인 나의 손해를 보상하는 배상책임 외의 보장항목

 

이 중 타인의 신체적, 물적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대인배상’, ‘대물배상’은 의무로 가입해야 하는 보장항목이에요.

그 외의 보장항목은 나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나에게 추가로 필요한 보장항목이 있는지, 있다면 그 보상한도는 얼마로 설정할지 등 ‘나에게 맞는 옵션’을 결정하는 거죠.

 

💁🏻‍♂️타인에게 손해를 배상

보장항목 보상하는 내용
대인배상Ⅰ
 
자동차사고로 다른 사람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한 경우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서 정한 한도에서 보상
피해자가 사망한 경우, 1억5천만원의 범위에서 피해자에게 발생한 손해액
피해자가 부상당한 경우, 피해자에게 발생한 손해액
대인배상Ⅱ
 
자동차사고로 다른 사람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한 경우, 그 손해가 「대인배상Ⅰ」에서 지급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 그 초과손해를 보상
대물배상
 
피해자의 재물을 없애거나 훼손한 경우, 사고 1건당 2천만원의 범위에서 피해자에게 발생한 손해액을 보상

 

🙋🏻나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보장항목 보상하는 내용
자기신체사고 내(피보험자)가 죽거나 다친 경우에 보상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해 내(피보험자)가 죽거나 다친 경우에 보상
자기차량손해 내 차(피보험자동차)에 생긴 손해를 보상

 

 

5. 자동차 보험 꿀팁,
할인도 받을 수 있나요?

자동차 보험에는 다양한 할인 특약 제도가 있습니다.

나의 운전 습관과 상황에 맞는 할인 특약을 활용하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어요. 보험사마다 할인 특약과 할인율이 다르기도 하니, 내게 맞는 보험사는 어디인지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 운전을 자주 하지 않는다면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할인받는 마일리지 할인 특약

☑️ 안전운전하는 무사고 운전자라면 무사고 할인

☑️ 블랙박스를 장착했다면 블랙박스 할인 특약

☑️ 임신 중이거나, 어린 자녀가 있다면 자녀 할인 특약

☑️ 내 차에 차선이탈 경고장치나, 전방충돌 경고장치도 장착되어 있다면 경고장치 할인 특약

 

 

그럼 이제, 자동차보험 왜 가입해야 하고, 어떻게 가입하면 좋은지 알게 되셨나요?

 

지금 자동차보험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카카오페이에서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내 기준에 맞는 자동차보험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