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할부 vs 리스, 뭐가 좋을까?

금융이야기

자동차를 사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허들이 되는 건 구입 비용이죠.

 

경차라고 해도 옵션을 붙이고 나면 천만 원 단위가 돼버려 구입을 포기하게 된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이럴 때, 카드사와 같은 금융회사에서는 소비자의 니즈를 콕 찝어 대안을 제시합니다. 바로 할부와 리스예요. 

 

 

할부와 리스?

자동차 할부에서 ‘할부’는 한자어로 ‘상품 등의 판매대금을 비교적 장기에 걸쳐 회수하는 것’을 뜻해요. 자동차를 구입할 때, 그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한 번에 결제하는 것’이 아닌 ‘나누어 결제하는 방식’으로 선택하는 거죠. 

 

리스는 다릅니다. 리스는 영어로 ‘빌리다’라는 뜻으로 일정 기간 동안 리스 회사로부터 자동차를 빌리고, 그 대금을 지급하는 것을 뜻해요. 엄밀히 말하면 자동차를 구입한 게 아니라는 뜻이죠. 

 

 

자동차 할부와 리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은 다달이 나가는 돈이 있다는 점이에요.

할부는 할부 기간에 따라 ‘이번 달에 내야할 할부 금액’이 정해져 있고, 리스는 ‘이번 달에 내야 할 대여료’가 정해져있습니다. 

 

계약을 지키지 않으면 페널티가 발생한다는 점도 공통점 중 하나입니다.

할부의 경우 할부 기간 도중에 남은 대출금을 한 번에 갚을 때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 하고, 리스의 경우에도 계약 기간 이내에 중도 해지했을 때 페널티를 내야 해요. 

 

차이점은 훨씬 더 많습니다.

일단 자동차의 소유자가 나인지, 리스 회사인지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할부는 자동차의 주인이 내가 되고, 리스는 자동차의 주인이 리스 회사죠.

 

첫 번째, 초기 비용이 다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입한 경우, 자동차를 소유하게 된 것에 대한 취득세와 등록비를 내야 합니다. 리스에는 리스료에 이 비용이 포함돼있어요. 그래서 비교적 부담이 작습니다. 

 

두 번째, 유지비가 다릅니다.

할부로 차량을 구입한 경우, 1년에 2회에 걸쳐 내는 자동차세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료 지출이 발생합니다. 리스의 경우, 마찬가지로 리스료에 이 비용이 포함돼있는 경우가 많아요. 

 

세 번째, 리스는 주행 거리가 중요합니다.

리스는 계약 내용에 ‘약정 거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년 동안 10만 km를 주행한다는 계약 내용이 있다면, 이걸 초과하는 주행 거리에 대해 추가 비용을 내야 해요. 

 

이렇게 몇 가지 차이점을 돌아보면, 대체로 할부가 리스보다 비용 부담이 더 크다는 걸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누가 자동차의 소유주인가’라는 가장 큰 차이점 때문에 할부가 더 유리한 면도 있습니다. 바로 내 차를 중고차로 팔 수 있다는 점이에요. 

 

 

‘감가상각’이 중요하다

‘모든 상품은 시간이 지나면 그 가치가 하락한다'. ​​독일 경제학자 시리비오 게젤이 주장한 ‘자유화폐이론'에 깔려있는 내용이에요. 이걸 ‘감가상각’이리고도 표현하는데요. 자동차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한 번 판매되고 나면 가치가 꾸준히 하락해서 구매 후 첫 1년이면 가치의 30%가 떨어지거든요.

 

물론 다른 상품에도 감가상각이 나타나지만, 자동차의 경우 신차를 구입해 중고차로 되파는 경우가 많아서 더 중요하게 이야기 됩니다. 그래서 다른 자동차에 비해 감가상각이 큰 자동차는 구입을 꺼리는 분들도 많아요. 

 

지금껏 할부 또는 일시불로 낸 돈과 차량 유지를 위해 쓴 돈이 있는데, 나중에 중고차로 되팔 때 싼값에 팔게 되면 많이 아쉬울 테니까요.

 

 

📌Tip. 중고차, 어떻게 팔아야 하나요?

중고차를 팔 때는 보통 중고차 딜러를 많이 이용해요. 지인에게 넘기는 경우도 있지만,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전문가를 이용하는 거죠. 중고차 매매 전문 온라인 플랫폼도 있어서 비교해 보며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도 내 차 팔기가 가능하다는 점, 혹시 알고 계셨나요?

쉽고, 빠르게 내가 원하는 일정에 팔 수 있고, 실시간 최고가를 확인해서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에 팔 수 있는데요.

 

중고차로 팔기 전에, 내 차가 얼마나 가격 방어를 잘 하고 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자동차 번호만 입력하면, 지금 바로 내 차 현재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