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이관찰일기5. 어시스턴트는 무슨 일을 할까?

기업문화

안녕하세요! 카카오페이 마케팅 어시스턴트 피나입니다.

 

페이관찰일기는 카카오페이 어시스턴트 지원자분들이 많이 봐주시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카카오페이 어시스턴트의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어시스턴트의 솔직한 이야기부터 지원자분들을 위한 꿀팁까지, 알찬 내용이 가득하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Q. 안녕하세요자기소개 부탁드려요.

헤일리 : 6개월 차 어시스턴트  헤일리(Hayley)입니다. 채널클랜 홈앱파티에서 앱 마케팅을 맡고 있어요.

 

 : 작년 3월에 입사한 딘(Dean)입니다. 대출클랜에서 서비스 운영과 기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레일라 : 채용팀에서 운영을 맡고 있는 4개월 차 어시스턴트 레일라(Layla)입니다.

 

 

Q. 어떤 일들을 주로 하시는지 궁금해요.

헤일리 : 카카오페이 앱 마케팅을 담당해요. 캠페인 기획, 광고 카피 작성, 광고 효율 관리 등을 하고있어요. 또한 앱 이벤트 중 하나인 ‘모으는 행복’의 기획 및 운영도 맡고 있습니다.

헤일리의 하루 일과

10:00–11:00 : 광고 채널 효율 확인
11:00-12:00 : 채널별 광고 카피 기획
12:00-13:00 : 팀원들과 점심
13:00-14:00 : '모으는 행복' 위클리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마케터 모두 모이는 회의)
14:00-15:00 : 마케터 위클리

15:00-15:30 : 동료 어시스턴트와 티타임 
16:00-17:00 : 팀 주간 회의
17:00-19:00 : SNS 콘텐츠 기획안 PPT 제작
19:00 : 빠르게 칼퇴! 

 

: 주된 업무는 카카오페이 대출 서비스 운영과 금융사 대외 커뮤니케이션이에요. 이외에도 마케팅, 기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딘의 하루 일과

10:00–10:30 : 밀린 카톡, 메일 확인 및 오늘 해야 할 일 정리
10:30-12:00 : 오전 업무
12:00-13:00 : 즐거운 점심시간
13:00-14:00 : 사용자 안내 메시지 발송 및 모니터링
14:00-15:00 : 대출클랜 주간 회의
15:00-19:00 : 오후 업무
19:00 : 퇴근 또는 스터디

 

레일라 : 카카오페이는 365일 수시 영입을 하고 있는데, 저는 그 중에 주로 기술 직군 지원자분들의 채용 과정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레일라의 하루 일과

09:00–10:00 : 메일 및 게시판 문의 사항 답변
10:00-11:00 : 사전과제 취합 및 인터뷰 일정 리마인드
11:00-12:00 : 서류/과제/인터뷰 결과 안내 및 다음 전형 일정 조율
12:00-13:00 : 팀원들과 행복한 점심
13:00-14:00 : 신규 입사자 인사시스템 등록 및 출입증 발급
14:00-15:00 : 신규 입사자 안내 및 입사 관련 문의 대응
15:00-16:00 : 팀 주간 회의
16:00-17:00 : 머니쿠폰 발송 및 추천서 취합
17:00-18:00 : 채용 공고 업로드
* 매 정시마다 화상 인터뷰 인솔
* 중간중간 티타임과 간식타임 갖기

 

 

Q. 일을 하면서 뿌듯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헤일리 : 카카오페이앱 업데이트에 맞춰 마케팅을 준비했어요. 팀원들과 몇 달간 고민한 캠페인 슬로건이 광고 영상에 나오고, 기획한 온보딩이 앱에 반영된 것을 보고 신기하면서도 도움이 됐다는 생각에 뿌듯했어요. 

 

헤일리와 팀원들이 함께 정한 슬로건 'APP으로. 카카오페이'

현재 ‘모으는 행복’ 이벤트의 기획과 운영을 맡고 있는데, 이벤트가 예상보다 더 큰 인기를 끌면서 주변에서 좋은 반응을 많이 들었어요. 친구들이 재미있다고 인스타 스토리에 올리거나 저에게 직접 연락을 주기도 하는데, 아주 뿌듯합니다.

 

 :  프론트앤드 개발도 하고 있는데, 제가 개발하여 만든 페이지를 많은 사용자분들이 이용하시는 걸 보면 뿌듯해요.

 

레일라 : 서류 전형부터 시작해서 한 단계씩 결과 안내를 드리고, 함께 일정을 조율했던 지원자분이 최종 합격까지 하시면 정말 뿌듯해요. 서류 지원부터 최종 합격까지 약 두 달 정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도 하는데, 오랜 과정을 함께 했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또한 채용 공고를 다양한 곳에 업로드 하면서 많은 분들이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도록 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채용 업로드를 요청하신 팀에서 감사 인사를 해주실 때 고민한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Q. 카카오페이 특별함은 무엇일까요?

헤일리 : 카카오페이는 정말 역동적이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이런 성장을 느끼면서 일할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해요. 그리고 정말 많은 분들이 사용하셔서, 마케팅을 실행하면 주변 지인들을 통해 사용자 반응을 바로 볼 수 있다는 게 특징이자 큰 장점입니다.

 

 : 정말 좋은 크루 분들이 많다는 점이 특별해요. 저는 컴퓨터공학을 전공 중인데, 일부러 개발 관련 업무를 주시면서 업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모르는 게 생겨서 여쭤보면 정말 잘 알려주시고요. 카카오페이가 아니라면 어디서 이런 분들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을까 생각이 들어요.

 

레일라 :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문화요! 들어오기 전에 ‘얼마나 수평적이겠어’ 싶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편하게 해주시고 존중해 주세요. 서로에 대한 신뢰가 쌓여있어 그만큼 더 자유로운 것 같아요. 

 

또 아직 대학생인 저를 위해 따로 시간을 내셔서 취업과 관련한 조언도 해주시고, 여러 방면으로 도움을 주시는데 이런 팀원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특별하다고 생각되는 것 같아요! (채용팀 짱!)

 

 

Q. 카카오페이에는 많은 복지가 있는데가장 좋아하는 복지는 무엇인가요?

헤일리 : 매월 카카오페이포인트를 보내주는데, 사용처가 많아서 거의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옷도 사고, 친구 선물도 사고 정말 알차게 쓰고 있습니다. 

 

레일라 : 사내 매점(k-mart)이 엄청 저렴해서 자주 이용해요. 5천 원만 있어도 팀 전체에 간식을 쏠 수 있어서 생색내기도 좋아요😋

 

01
크루들의 간식을 책임지는 k-mart

 

 

Q. 카카오페이 어시스턴트를 추천하시나요?

헤일리 : 추천합니다! 카카오페이는 어시스턴트라도 회의에 들어가서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분위기예요. 실제로 저의 의견이 실현되기도 했고요. 이런 경험들 덕분에 어느 곳에 가더라도 주눅  들지 않고 많은 의견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이런 카카오페이의 문화를 경험해 보신다면 분명 많은 걸 얻어 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 강추합니다!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요. 본인이 원한다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환경이에요. 다양한 직군 분들과 이야기 나눠볼 기회도 많아서, 각 직무가 어떻게 일을 하는지나 협업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레일라 : 추천해요. 제가 기대했던 것보다 저에게 주어지는 일이 많아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하게 돼요. 학교에서는 할 수 없었던 경험이었어요. 물론 반복적인 업무도 하지만, 실수를 줄이고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성장하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Q. 마지막으로 지원자분들에게 '합격꿀팁'을 방출해 주세요!

헤일리 : 저는 지원서 작성 전에 카카오페이 유튜브 채널에 올라와 있는 채용 홍보 영상을 봤어요. 지원하려는 직무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도, 회사가 일하는 방식, 분위기, 인재상을 알 수 있어서, 지원서 작성에 도움이 돼요. 그리고 채용공고에 나와있는 업무, 우대사항과 제가 경험한 일을 연결하면서, 업무를 열정적으로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강력하게 어필했어요. 

 

 :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인 걸 어필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면접에서 ‘어디에나 있는 볼펜처럼 어디든 잘 어울리고 필요한 사람’으로 자기소개를 했는데, 면접 보셨던 분들이 이 이야기가 기억에 남으셨다고 했어요. 면접도 편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니까 너무 긴장하시기 보다 밝고 당찬 모습을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레일라 : 저는 들어가자마자 바로 업무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어요. 사소한 경험이라도 업무와 엮어서 지원서를 작성했어요. 면접은 제가 적어낸 경험에 대한 질문이 많았어요. 지원서에 작성했던 경험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했고, 무엇을 배웠는지 면접 전에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카카오페이는 상시 영입 중이기 때문에 채용 완료 시 언제든지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해요! 많은 분들이 지원하시는 만큼 망설이다가 공고가 금방 마감될 수 있으니 준비가 되었다면 바로 도전하세요 =)

 

 

카카오페이와 함께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