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석 용돈에도 세금을 매긴다?

금융이야기

코로나 시대의 추석연휴 풍경이 많이 달라졌죠? 

만나지 못하는 것도 슬픈데 용돈 지갑까지 사라진다면 더 슬프거예요.. 

하지만! 카카오페이 송금봉투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요 우리😀

 

 

문제는 추석 용돈을 주고 받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게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좋~은 마음으로 준 용돈에도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이에요. 

 

 

용돈에도  세금이 있다?

 

우리나라는 모든 소득에 대해 세금을 매깁니다. 직장에서 받은 월급에 대해서는 근로소득세를, 외주를 통해 받은 수당에 대해서는 기타소득세를, 예적금 만기 때 받은 이자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를 걷죠.

 

이 외에 다양한 방식으로 얻은 소득에 대해서도 정부는 세금을 매기고, 우리는 세금을 내며 살고 있습니다. 추석에 주고받는 용돈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가 주신 용돈은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소득이니까요.

 

세금의 명목은 ‘증여세'. 말 그대로 증여를 받은 데 대해 내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세뱃돈을 받은 사람이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죠.

 

 

‘이 금액’ 이하면 증여세 안 내도 된다?

아무리 모든 소득에 세금을 매긴다 해도 명절에 오가는 모든 용돈에 대해 세금을 매긴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훈훈한 명절 풍경'은 불가능하겠죠.

 

그래서 우리나라 세법에서는 가족 간에 이루어진 증여에 대해서는 일정 금액범위를 정해놓고 그 범위를 넘는, 비교적 큰 금액을 증여받은 경우에만 증여세를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준 이하의 금액을 주고받은 경우에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죠.

 

👰🤵 배우자에게 증여하는 경우에는 10년 동안 6억 원 이하

👱👵 성인 자녀 또는 부모님에게 증여하는 경우에는 10년 동안 5천만 원 이하

👪 미성년자 자녀에게 증여하는 경우에는 10년 동안 2천만 원 이하

💁 그 외 친인척에게 증여하는 경우에는 10년 동안 1천만 원 이하

 

일 경우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이때 '10년 동안 증여하는 금액'에는 명절 용돈뿐만 아니라 평상시에 주고받는 포함하는 금액이에요.

 

하지만 2018년을 기준으로 초등학생 세뱃돈은 1만 원, 중학생 세뱃돈은 5만 원이 가장 적당하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참고해보면, 사실 증여세를 낼 만큼 세뱃돈이나 용돈을 주는 것도 어려워보입니다.

 

 

증여세 탈세, 이러면 안돼요!

물론 그 어려운 일이 실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여세를 낼 만큼의 자산을 자녀에게 물려주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고, 내야할 증여세를 안 내려는 시도 역시 꽤 많아요.

 

2020년 발표 자료 기준, 주택분 종부세를 내야 하는 20대 이하 금수저 미성년자가 1천 명이 넘습니다. 종부세는 1세대 1주택자 기준 공시지가가 11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을 소유하거나(2주택 이상이면 공시지가의 합이 6억 원을 초과할 때 부과) 종합합산과세대상 기준 5억 원 이상 토지를 소유한 경우 납부하는 세금이에요. 

 

경제적 능력이 없는 미성년자가 종부세를 납부한 것은 쉬운 일이 아니겠죠. 대부분 부모나 친인척으로부터 부동산을 물려받거나 부모가 자녀 명의로 부동산을 구매한 경우입니다. 편법으로 증여를 한 거죠.

 

증여 받은 금액이 크기 때문에 증여세를 내야하지만 이 중 증여세를 제대로 낸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현 정부에서도 이 점에 주목해, 부동산을 이용한 편법증여에 조사를 나서고 있죠.

 

여기에 한 술 더 떠 요즘에는 온라인 가상세계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현금 대신 온라인 게임 캐릭터를 자녀에게 물려주려던 사례가 대표적이죠. 물론 그냥 캐릭터는 아니고, 15년 넘게 키워 그 현금가치만 수억 원에 이르는 캐릭터였어요.

 

비트코인으로 재산을 증여하려는 사례도 있었죠. 금융당국이 가상통화 실명제를 도입하자, 직접 채굴기를 구매해서 채굴한 가상화폐로 증여하는 식으로 계획을 바꾸기도 했답니다. 

 

 

용돈,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

사실 증여세를 내야할 정도로 용돈을 주는 건 일반인들에게는 아주 드문 일이죠. 

 

금액에 상관 없이 주고 받는 사람 서로가 기분 좋게,

코로나 시국에도 안전하게 전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카카오페이 송금봉투를 통해서 말이에요! 

 

힘든 시기지만, 카카오페이 사용자 여러분들은 가족의 소중함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랄게요.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

 

추석 봉투에 담아 용돈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