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 잦은 달, 9월 실손보험으로 대비하세요!

금융이야기

9월은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계절이죠.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그만큼 등산 사고, 자전거 사고, 농기계 사고가 다른 달보다 잦다고 합니다.

 

사고가 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보험인데요.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돈 걱정은 덜 하게 되어 든든하더라구요.

 

이를 반증하듯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이 가입한 실손 보험!

실손 보험이 대체 뭐길래 필수 아이템처럼 너도나도 가입해둔 걸까요? 

 

우선 실비 보험이라고도 불리는 실손 보험의 정확한 명칭은 ‘실손의료보험’이에요. 

 

아파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거나, 약국에서 처방을 받으면 보험 가입자 입장에서 의료비(실제 손실 비용)가 발생하죠. 이때 발생하는 실제 손해를 보장해주는 보험이라고 해서 ‘실손 보험’, 실제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이라고 해서 ‘실비 보험’이라는 용어가 생겼습니다. ‘실손 보험’으로 통일해서 설명할게요. 

 

 

실손보험에도 세대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실손보험이 처음 설계・판매되었습니다. 

그 때부터 현재까지 전 국민 4명중 3명이 가입할 만큼 보편적인 보험 상품이 되었는데요.

 

2021년 7월 이후 부터 신규 가입자는 4세대 실손보험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2020년 말 기준, 실손보험 가입비중 : 1세대 24.4%, 2세대 53.7%, 3세대 20.3%

 

21년 7월 이전에실손보험에 가입했다면,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할지, 불리할지 꼼꼼히 따져봐야겠죠?

 

아래의 체크리스트로 한번 확인해보세요!

 

 

📝 체크리스트

 

➊ 보험료 갱신기간을 살펴보세요! 

: 보험료 갱신 시점을 확인하고, 갱신시 현재 보험료와 보장을 유지할 수 있을지 살펴보세요.

💡4세대 실손의료보험은 재가입 주기가 5년이에요. 이때 보험의 보장 범위와 조건, 보험료 등이 갱신돼 이전과 달라질 수 있어요. 

 

➋ 만기연령이 언제인지/보장일수는 얼마인지 살펴보세요

: 만기연령이 충분한지, 1년 365일 내내 보장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➌ 보상범위 확대 보상체크 

- 디스크/신경계 질환

- 치과/한방/항문질환

- 정신과 질환등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주요 질병에 대해 보장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손보험이 있습니다. 위 질환들을 보장해주는 실손보험인지 체크해보세요.

 

➍ 그동안 보험금 청구한 이력이 있으신가요?

 : 이력에 따라 부담보, 할증이 적용될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체크해주세요.

💡4세대 이전 실손보험에서는 내가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아도 동일 레벨에 있는 사람이 보험금 청구를 많이 하면 갱신시 보험료가 더 높아질 수 있었어요. 하지만 4세대 실손보험부터는 내가 청구한 내역을 기준으로 보험료 할인/할증여부를 결정합니다. 내가 청구한 보험료에 대한 것만 갱신 시 영향을 미치는 거죠.

 

➎  ‘비급여’도 보장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4세대 실손의료보험은 ‘주계약’에 비급여 항목이 포함되지 않아요. 대신 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이 강화됐습니다. 만약 비급여 항목을 보장받으려면 ‘특약’을 넣어야 합니다. 

 

➏ 내가 부담해야 하는 의료비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 보세요!’

: 4세대 실손보험은 기존 실손보험보다 보험 가입자의 ‘자기부담율’이 높습니다. 즉, 보험사에 병원비 혹은 약값에 대한 보험금을 청구하더라도 ‘내가 부담해야 하는 비율’이 기존 실손의료보험보다 더 커요. 대신 보험료는 기존 실손보험보다 10~70% 정도 저렴해질 수 있다고 해요. 

 

 

실손보험, 그래서 어떻게 가입하지?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대면 : 직접 만나서 설명을 듣고 가입서류에 자필 서명 

☎️ 전화 : 전화로 설명을 듣고 전화 녹취 

📱 인터넷 또는 모바일 : 보험사의 온라인 설명 자료를 보고 공인인증서 서명

 

보험료 중 보험사에 돌아가는 ‘사업비’는 대면 > 전화 > 인터넷 또는 모바일 순으로 비쌉니다. 보험료도 마찬가지로 대면 > 전화 > 인터넷 또는 모바일 순으로 높아요.

 

요새는 모바일을 통해, 여러 보험사의 보험 상품을 가져와서 비교해주는 서비스가 많이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