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어떤 곳에 투자해야 할까? 기업 분석 방법

금융이야기

주식 거래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것을 파악했다면, 이번엔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결정하는 단계가 필요하겠죠? 아래 단계에 따라 기업을 분석해보세요. 산업과 기업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답니다.

 

 

첫 번째, 투자하고 싶은 종목 고르기

처음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는 섹터별 대장주 또는 시가총액 상위종목 위주로 개별 종목을 공부하는 게 좋아요. 각각 장점이 있습니다.

 

섹터별 대장주 위주로 종목을 분석하면 섹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요. 다양한 종목을 골고루 공부할 수 있고, 경기순환 사이클과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안목도 함께 기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그룹에 속하는 종목 위주로 분석하면 현재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좋습니다.

시가총액은 해당 종목의 성장성과 시장의 기대치를 반영한 지표인데요. 시가총액의 규모가 크다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대상으로 선택했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종목의 기본 정보 확인하기

종목을 선택했다면, 기본 정보부터 확인해야겠죠? 전 세계 시가총액 1위인 애플(AAPL)을 사례로 설명해볼게요.

 

✔️  기업 개요

공부할 기업명(Apple) 또는 티거(AAPL)를 검색합니다. 애플의 기업개요에는 이런 정보가 나와 있네요.

•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개인용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를 설계, 제조 및 다양한 관련 서비스를 판매한다.

• iPhone, Mac, iPad, AirPods, Apple TV, Apple Watch 등의 대표 라인과 기타 Apple 브랜드 및 타사 액세서리로 구성된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가 주력 상품이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App Store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한다.

 

✔️ 종목 정보

투자에 앞서 ① 주가가 우상향하는지 ② 주당 가격 ③ 배당 여부 ④ 고평가 여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이 기준을 애플에 적용해볼게요.

 

① 애플은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② 2021년 6월 18일 종가 기준(현지 시간), 주당 가격은 130.6달러입니다.

③ 그리고 애플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주죠. 배당수익률은 0.67%입니다.

④ 52주 최고가격 145.09달러와 비교했을 때, 현재 11.1% 정도 주가가 하락한 상태입니다. 고점 대비 부담스럽지 않은 주가네요.

 

 

셋째, 간단한 재무 정보 확인하기

 

이번에는 재무 정보를 확인할 차례입니다.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졌는지 살펴보는 단계예요.

 

✔️  돈은 잘 벌고 있을까?

총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꾸준히 늘고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애플의 총매출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순이익률은 오르락내리락하지만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줍니다.

 

 

✔️  현금흐름이 안정적인가?

 

돈을 잘 버는 회사라고 해도 '그 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지표는 잉여현금흐름(FCF)이에요.

 

잉여현금은 기업이 사업으로 벌어들인 현금 가운데 영업비용, 투자비용, 세금 등을 제외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잉여현금흐름을 바탕으로 기업은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현금흐름이 좋아야 지속적인 배당정책을 펼칠 수 있겠죠?

 

 

넷째, 기업 경쟁력 확인

이제 기업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는지 알아봐야 해요. 전문 용어로는 경제적 해자라고 하죠. 기업이 시장에서 확고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지, 시장 진입장벽이 높아 경쟁사가 나타나기 어려운지 보는건데요. 내가 투자할 기업이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경제적 해자의 판단 기준은 무형자산, 고객 전환 비용, 원가 우위, 네트워크 효과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4가지만 알아볼게요.

 

① 무형자산

커피 하면 스타벅스, 신발 하면 나이키, 시리얼 하면 켈로그 등이 떠오르지 않나요? 무형자산은 이렇게 어떤 걸 대표하는 브랜드가 가진 힘을 말해요. 브랜드, 판매망, 특허, 라이선스 등 형태는 없지만 기업이 지닌 고유의 자산가치라고 할 수 있죠.

 

② 고객 전환 비용

고객이 다른 회사의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해요. 자물쇠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다른 기업에서 더 뛰어난 제품 및 서비스가 나와도 이미 투자된 비용이나 기회비용, 또는 복잡하거나 귀찮아서 옮겨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애플은 자물쇠 효과를 잘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이죠. 더 좋은 성능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제품이 매년 출시되지만, 애플 아이폰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가 타 브랜드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것도 자물쇠 효과의 좋은 예시입니다.

 

③ 원가 우위

경쟁사에 비해 낮은 원가로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낼 수 있는지를 뜻합니다. 같은 제품이라면, 보다 낮은 원가로 제품을 만들어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돼요.

 

④ 네트워크 효과

다수의 사람이 사용할수록 더 많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뜻합니다. 대부분의 SNS 서비스가 네트워크 효과를 잘 활용한 사례예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서비스가 유행한 것도 바로 네트워크 효과 때문입니다.

 

 

다섯째, 기업의 이슈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투자할 기업의 이슈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ETF나 펀드와 같은 묶음상품에 투자하는 게 아니라면,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최근 뉴스를 통해 기업의 동향을 파악하는 일은 아주 중요해요.

 

최근 애플 관련 뉴스로는 좋은 소식이 있네요. 아이폰12 시리즈의 판매 호조에 작년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런 소식은 주가 흐름에 좋은 영향을 미치겠죠?

 

 언제나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 몫입니다. 이번 컨텐츠는 기업을 분석하는 예시일 뿐, 알려드린 순서에 맞추어 공부하고 언제나 신중한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