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크루 인터뷰

카카오페이 개발자, 어떻게 일할까


카카오페이 채용이 진행되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이야기가 있죠.

카카오페이가 어떤 회사일까?’

어떤 문화를 가지고있을까?’

회사 구성원은 어떤 사람들일까?’‘

 

그 궁금증을 풀어 드리기 위해, 함께 일하는 크루들이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 크루는 카카오페이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는 왜 카카오페이에 다닐까요?’ 크루 인터뷰 첫번째 주인공, 개발자 포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테슬라셀에서 카카오페이 온라인결제 서버를 담당하고 있는 포샤(portia)입니다. 주로, 사용자가 보는 결제 화면을 관리하고, 기획자/CS담당자 분들이 사용하는 어드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 셀 명(cell name)이 의미하는 것

테슬라셀이라고 하니, 생소한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테슬라처럼 사용자에게 빠른 결제 경험을 전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다른 회사에서는 일반적으로 팀명을 개발 1, 2팀 등으로 나누지만, 우리는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하며 팀 이름을 직접 만들기도 해요함께 고민하는 과정이 재미도 있지만, 팀이 존재하는 이유와 목표를 항상 인지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의미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우리팀만의 공유하는 문화


개발자는 코드 리뷰를 자주하게 되는데요. 팀장님이 직접 코드 리뷰를 하는 경우는 흔치 않을거예요. 코드가 처음 생겼을 때부터 지금까지의 히스토리를 일일이 리뷰해주셔서, 코드 구조가 어떻게 되었는지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죠. 덕분에, 저도 새로운 크루가 왔을 때, 배웠던 것을 그대로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팀만의 공유하는 문화가 자연스레 생긴 것 같아요.

 

그리고 특이한 팀 문화는 천사 개발자제도인데요. 매주 한 명씩 선정하여, 개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운영 업무와 급한 이슈 등을 처리해요. 이 문화 역시 주간 회의에서 자유롭게 이야기하다가 만들게 되었어요. 작은 제도라 할지라도 팀원들이 자발적으로 필요성을 느끼고, 긍정적인 에너지 교류로 탄생한 것이라 자랑하고 싶은 문화 중 하나입니다또한 매주 천사 개발자의 업무를 인수인계하고, 이슈를 공유하면서 업무를 더 넓게 보는 시야를 기르게 된 것 같아요.

 

Top down 보다 bottom Up

우리 셀은 연령대는 다양하지만 매일매일 시끌 벅적할 정도로 친하고, 편한 분위기에요. 오래된 사이는 아니지만 우리가 이런 분위기를 가질 수 있는 것은 팀장님 덕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에피소드를 말하자면, (bot)에 팀장님의 사진과 특정 키워드를 매칭해서, 일명 을 만들었어요. 이것을 주로 팀원들끼리 카카오톡으로 대화할 때 사용하는데요. 이 이야기를 지인들에게 말했더니 상상할 수조차 없는 일이라고 하더라고요.

 

팀장님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bottom-up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요. 개선하고 싶은 코드가 있을 때, 바꾸자고 발의하는 것은 쉽지 않거든요. 코드를 함부로 건들면 오류가 날 수 있어서 지양하는 편이죠. 하지만 카카오페이에서는 개선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발의부터 리뷰, QA 등을 거쳐 주도적으로 re-factoring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요. 개발자로서 이런 기회가 많다는 것은 정말 만족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이건 진짜 내 코드


프로덕트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기획부터 개발까지 직접 참여하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만들어진 서비스가 오픈하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된답니다. 세상의 빛을 본 내 코드가 많아질 때의 짜릿함, 개발자라면 어떤 기분인지 아시죠한 예로, 작년에 카카오 선물하기의 결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업무를 직접 진행했었는데요. 카카오 선물하기는 제 또래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라, 결제 화면을 보여주면서 이거 내가 한거야라고 자랑스럽게 말했었어요. 이렇게 프로덕트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카카오페이에서는 자주 찾아오는 것 같아요.

 


개발자 하고 싶은 거 다 해


우리 회사를 한 마디로 정리한다면, ‘포샤 하고 싶은 거 다 해~ ‘이 말이 정말! 잘 어울리는 회사랍니다.

개발하는 재미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카카오페이와 함께해주세요!



카카오페이 개발자가 되고싶다면?






NAME
PASS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