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도 동학개미..? 대체 주식이 뭘까

금융이야기

 

코로나가 확산될 무렵부터 지금까지 계속 보이는 단어, 동학개미운동. 동학개미는 주가가 떨어지는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주식을 사들이는 개인투자자를 의미하는데요. 카카오페이 사용자분들도 동학개미이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융을 모르는 금린이도 주목하고 있는 ‘주식’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주식은요

주식회사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회사 이름에 (주) 라고 붙는 게 바로 회사의 형태 중 하나인 주식회사를 뜻하는 건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식으로 이루어진 회사가 바로 주식회사입니다. 우리나라의 90% 이상의 법인이 주식회사예요. 요즘은 다 디지털화 되었지만, 주식은 원래 이런 종이 형태였어요.

 

 

 

회사에서 발행하는 이 종이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 회사의 경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어떤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다는 것은 그 회사의 주인 중 한 명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이렇게 주식을 갖고 있는 사람을 그 회사의 주주라고 합니다.

 

 

주식으로 돈 버는 2가지 방법, 주식투자와 배당

주식투자라고 하면 이 종이(주식)에 투자를 한다는 뜻입니다.

 

9월 15일을 기준으로 카카오의 주식 1주의 가격은 382,000원 정도인데요, 382,000원을 내면 카카오 1주를 살 수 있다는 뜻이에요. 주식의 가격은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할 때 샀다가 비쌀 때 팔아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배당입니다. 회사가 1년 동안 경영을 잘 해서 이익을 많이 내면, 회사의 주인들(=주주)에게 그 이익을 나눠줍니다. 이걸 배당이라고 해요. 

 

회사들은 매년 초에 1년 동안의 경영실적을 회사의 주주에게 보고하고 앞으로의 중요한 결정도 내리는 자리, 즉 주주총회를 갖는데요. 여기에서 “작년에 이만큼 수익이 났습니다. 저희 회사를 믿어주신 주주님들 감사합니다. 1주당 얼마를 나눠드릴게요~” 라는 결정을 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갖고있는 수에 비례해서 돈을 나눠줘요. 

 

우리나라 주식회사들은 보통 1년마다 배당을 해주기 때문에, 어떤 회사의 주식을 매년 12월 31일까지 가지고 있으면 다음해 초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기별로 배당을 해주는 곳도 있어요!

 

배당금을 받으면 세금은요?

주식 배당금에서 세금을 뺀 금액만큼 주식계좌로 입금되는데요. 세금은 소득세 14%, 주민세 1.4%를 합쳐 15.4% 원천징수됩니다. 다만, 금융소득(이자소득+ 배당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라고 해서, 금융소득을 본인이 얻은 다른 소득과 합산해서 세금을 내야합니다. 

 

주식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쉽게 이해가 되셨나요? 돈이 아닌데 돈의 가치가 있는 주식! 비슷한 개념으로 채권이 있는데요. 채권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돈이 아닌 돈의 가치가 있는 것, 채권

돈으로서의 가치가 있어 그 가치를 다른 상품으로 맞바꿀 수 있는 것을 유가증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 주식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는데요. 주식의 개념과 주식으로 돈을

blog.kakaop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