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가입 전, 꼭 알아야 할 4가지

금융이야기

지금 보험을 알아보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내가 어떤 보험이 있는지 먼저 살펴보고, 어떤 보험이 필요한지 찾아보셨을텐데요.

 

보험의 종류와 가입순서 다시보기

 

카카오페이가 꼭 알아야할 4가지만 뽑아 보았으니 같이 확인해봐요!

 

 

① 3대 진단비 

TV에서 자주 들리던 암, 뇌출혈, 심근경색과 같은 주요 질병에 걸렸다고 진단 받았을 때 보장 받는 보험이 바로 3대 진단 보험입니다.

 

진단비가 중요한 이유는 큰 병에 걸리면 대부분 일을 그만두게 되는데요. 수입이 끊겨서 부족한 생활비를 진단비로 해결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연봉만큼을 진단비로 설정하라는 조언도 있죠.

 

최근에는 암 같은 큰 질병의 건강 보험 적용이 넓어졌고, 치료비 많이 낮아졌기 때문에 진단비를 높게 준비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② 중복보장은 피하자

보험에도 테트리스가 필요합니다. 3개 진단금의 경우 여러개가 중복되어도 많은 진단금을 받을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발병 확률이 낮거나 불필요한 항목은 중복을 줄여서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 현명하죠.

 

만약 A 보험이 질병으로 인한 수술비를 보장한다면, B 보험은 상해 사고로 인한 수술비를 보장하도록 설계해 다양한 종류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화상수술비가 따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골절과 화상도 상해이기 때문에 상해수술비가 나오죠. 항목별로 어떤 수술을 커버하는지, 겹치는 건 없는지, 가성비는 좋은지 꼼꼼히 따져보는 걸 추천합니다!

 

 

③ 만기는 몇 세로 하지?

일반적으로 80세, 90세, 100세 만기 중에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기대수명이 길어진 만큼 100세 만기가 가장 좋겠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을 알아두세요. 고령일수록 발병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보험은 불안감을 떨쳐낼 수 있을 정도로만 드는 것이 좋으니 보험 가입 전 판단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20년 납? 30년 납?

보험 상품에 따라 짧게는 일시납, 길게는 30년까지 내는 보험이 있습니다. 20년 이상인 경우 긴 납부기간으로 인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가입 기간 중 질병에 걸리는 경우 잔여 보험료 납부를 면제해주는 보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단기 납부보다 장기 납부가 훨씬 이득인 셈이죠.

 

또한 중도 해지하게 되는 경우 환급금이 없는 보험도 있기 때문에, 해지 시 납입한 돈을 돌려받지 못해 손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표면적인 기간만 살펴볼 것이 아니라 관련 사항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납부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간, 중도 납입 면제나 할인 등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본 뒤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분 좋게 나의 일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보험은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여 넣는 돈이니 그 금액의 정도, 즉 나는 혹시 모를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얼마정도의 보험료를 '기분 좋게' 낼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겠죠.

 

요즘에는 반려견을 위한 보험, 운동 보험 등 일상 생활을 위한 보험들도 많으니 확인해보세요.

 

카카오페이 간편보험 바로가기

 

보험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선택의 연속일 뿐이에요. 어떤 보장을 받을 것인지, 얼마나 받을 것인지. 하나하나 따져보면서 나에게 최선은 무엇일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