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대출 vs 마통, 내게 맞는 것은?

금융이야기

신용점수는 만 18세부터 확인할 수 있지만, 신용에 의미가 발생하는 시기는 따로 있습니다. 정기적인 소득이 발생하는, 사회초년생으로 넘어가는 바로 그 시기죠. 돈을 벌기 시작했으니 돈을 빌려도 갚을 수 있는 상황이 된 거거든요.

 

신용을 담보로 대출 중 하나인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고,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깜짝 퀴즈! 
한 번도 돈을 안 빌려본 사람 vs
한 번이라도 돈을 빌려서 갚은 사람

다른 조건이 모두 같다고 가정하면, 돈을 빌리기 더 쉬운 사람은 누굴까요?

융세계에서는 후자 승!

더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쳐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회초년생일 때는 신용평가가 낮게 나올 수 있어요.

 

 

두통, 치통 그리고 마통..?

 ‘마통을 뚫었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마이너스통장은 다른 대출상품처럼 대출을 받으면 내 통장에 바로 돈이 들어오는 게 아니라 갖고 있던 통장에 한도까지 빌려 쓸 수 있는 기능을 걸어놓는 방식이에요.

 

계좌에 돈이 없어도 약정한 한도 내에서 돈을 계속 쓸 수 있는거지요. 물론 이 돈은 다 은행에서 빌리는 돈인 거고요!

 

마이너스통장으로 대출을 받은 계좌에서 내가 넣어둔 돈 이상으로 돈을 사용하면 잔고에는 마이너스가 붙은 금액이 적힙니다. 예를 들어 원래 100만 원을 넣어뒀던 마이너스통장에서 200만 원을 가져다 쓰면 잔고는 -100만 원으로 적혀요. 

 

이렇게 통장 잔고에 마이너스가 찍히는 통장이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은행에 따라 상품 이름이 달라요. 그리고 부동산 같은 담보를 걸어놓지 않고 오직 내 신용만을 믿고! 약속한 한도만큼의 돈을 빌려주는 신용대출의 하나입니다. 

 

마통도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딱 봤을 때 ‘언젠가 돈을 갚을 만한 사람이구만…’이라 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하죠. 대출금리는 다른 대출과 마찬가지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져요.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대출금리가 높아지는 식이죠.

 

 

최적의 대출, 어떻게 찾을까?

대출 상품은 비교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대출 금리는 범위로 표시되어 있고, 한도도 최대 한도 금액만 표시되어 있어 내가 대출을 받으면 몇 프로에 얼마를 빌릴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죠.

 

이럴 때, 카카오페이 ‘내 대출 한도’ 서비스로 간편하게 비교해보세요. 사용자가 입력한 주민등록번호, 직장 정보, 소득 정보를 카카오페이와 제휴된 여러 금융사에 대신 제공하여, 대출 가능한 상품 리스트 뿐 아니라 보다 정확한 대출 한도와 금리까지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요.

✔️금융사 지점을 방문했을 때와 동일한 심사 결과 제공
✔️‘내 대출 한도’를 여러 번 이용해도 신용 점수에 영향 없음

여기저기 정보전달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 안에서 대출 가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비교할수록 낮아지는 대출 금리, 대출받기 전 '내 대출 한도' 서비스에서 꼭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