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갚는 3가지 방법과 자동 계산법

금융이야기

"돈 빌리는건 알겠는데 갚는 방법은 뭔가요"

 

누구나 이해하는 담보대출과 금리 바로가기

 

주택담보대출과 같이 큰 금액의 대출을 받을 때는 갚는 데도 오랜 기간이 걸려요. 그래서 대출받을 때 몇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택해야 합니다. 선택지는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이렇게 세 가지예요.

 

너무 어렵다구요? 카카오페이가 쉽게 풀이했으니 이번에는 꼭 알 수 있을거에요!

 

 

대출금 갚는 3가지 방법

① 원금균등분할상환

셋 중에 가장 이자를 가장 적게 내는 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원금을 매달 똑같이 나눠서 갚는다는 뜻인데요.

원금(실제 빌린 액수)을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갚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내가 내야 할 이자가 점점 줄어들게 되죠.

✏️쉬운 예시
1억원을 연 금리 4%로 3년 동안 빌린다면?


원금을 매달 똑같이 나누어야하기 때문에, 원금 1억원에 대하여 36개월(3년)로 나눈 약 278만 원을 매월 갚아야 합니다.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300만 원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첫 달에는 원금 1억 원, 두 번째 달에는 원금 9,700만 원, 그 다음 달은 9,400만 원으로 점점 작아져요.

연 4%로 금리는 똑같지만 원금이 줄면서 매달 내야하는 이자도 줄어듭니다. 첫 달에는 원금 1억 원에 대한 4% 이자가 계산되지만 두 번째 달은 9,700만 원, 세 번째 달은 9,400만 원에 대한 이자가 계산되죠.

이는 다른 방식에 비해 초기에 갚아야 할 돈이 많이 때문에,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에 추천드려요. 당장 원금까지 함께 갚을 만한 여유가 없다면 원리금균등분할상환도 차선책으로 좋습니다.

 

②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빌린 1억 원과 그에 대한 이자를 합해 36개월로 나눈 금액을 매달 똑같이 갚아나가는 방식이에요. 원금균등상환보다는 이자를 조금 더 내지만, 매달 갚는 금액이 같기 때문에 돈을 더 계획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오랜 기간 대출을 갚아나갈 때는 이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해요. 다 갚고 난 시점에는 100% 내 돈이 들어간 내 집이 되는거죠.

 

③ 만기일시상환

3년 동안 이자만 매달 내다가 마지막에 원금 1억 원을 갚는 방식이에요. 3년 동안 원금 1억 원에 대해서는 갚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이자가 1억 원에 대해서 붙겠죠. 그래서 이자를 가장 많이 내게 되는 방식이에요.

 

내가 낸 총 이자만 따져봤을 때는 가장 부담이 크지만, 원금을 갚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주택담보대출이 아니라,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때 이 방식을 많이 사용한답니다.

 

 

카카오페이 홈 > 서비스 > 대출이자 계산기

대출금을 갚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의 경제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카카오페이에서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면, 상환금 계산 방식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계산이 너무 어렵다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