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서 투자해주는 계좌? 금린이 재테크 CMA

금융이야기

카카오페이로 금융을 처음 접하는 금린이 여러분!

처음 재테크를 공부하실 때, ‘CMA’라는 단어를 자주 마주치곤 하죠?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에는 ‘비상금은 CMA에 넣어라’, ‘급여통장으로 CMA 계좌를 활용해라’ 등 CMA와 관련된 팁들이 항상 등장하잖아요.

 

 

CMA가 뭐지?

CMA는 증권사에서 만든 일종의 예금 계좌입니다.

 

CMA에 돈을 넣어두면 종금사 또는 증권사가 안전한 투자상품에 투자를 하고 그 수익을 고객에게 나눠주게 됩니다. 그래서 내 자산(Cash)을 관리해주는(Management) 계좌(Account), 종합자산관리계좌(CMA)라 부르는 거죠.

 

 

제가 투자를 하게 된다구요?

CMA가 투자상품이긴 한데요, 사실 그 과정은 우리 눈에 띌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가만히 냅두면 증권사가 알아서 투자를 굴리고 수익도 계좌에 자동으로 들어오거든요!

 

‘투자’하면 걱정부터 되시는 분들도 계시죠. 모든 종류의 CMA는 신용등급이 높은 안전한 채권에만 투자하기 때문에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래도 증권사가 망하고 투자한 채권이 부도가 날 경우엔 원금 손실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예금자보호가 되는 CMA에 가입하면 최대 5천만 원 이하까지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국공채, 회사채 등 채권 개념 다시보기

 

사회초년생에게 CMA를 권하는 이유

직장인에게 CMA를 추천해줄 때는 보통 은행 입출금계좌 대신 사용해보라는 의미입니다. CMA를 통해서도 공과금 자동이체, 급여 이체, 인터넷/모바일 뱅킹, 신용카드, 체크카드 활용 등 일상적인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답니다.

 

기능이 같은데도 굳이 CMA를 추천하는 이유. CMA가 은행 입출금계좌보다 금리가 높아서입니다. 시중은행의 일반적인 입출금 계좌의 경우 금리가 연 0.1%대인 반면에, CMA는 연 1.1%대의 금리를 주거든요! 이왕 쓸 거 좀더 높은 금리를 쳐주는 상품이 좋으니 CMA가 주목받게 된 겁니다.

 

사실 CMA는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금리가 아니라 수익률이 높은 거랍니다🤓

 

그 외에 장점은,

❶ 하루 단위로 이자가 붙기 때문에 하루만에 돈을 넣었다가 빼도 이자를 받고
❷ 급여통장으로 사용하거나 같은 증권사의 다른 상품(신용카드, 체크카드 등)과 함께 사용할 경우,더 높은 수익률을 적용 받을 수 있어요.

 

또, CMA에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다음 편에서 정말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재테크의 시작 CMA의 종류

지난 포스팅에서는 CMA의 개념에 대해 카카오페이와 쉽게 풀이해보았었는데요. 세상에서 제일 쉬운 CMA 개념 보러가기 이제 카카오페이가 쉽게 풀이한 CMA의 종류까지 완벽하게 정복해봐요! CMA라�

blog.kakaopay.com